소형SUV 외부크기, 트렁크크기 비교에 이어서 이번에는 연비와 미션, 배기량, 엔진 등 소형SUV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요소에 대해 정리한다.
1편 - 소형SUV 크기비교 : 072container.tistory.com/100
배기량
배기량은 자동차 출력에도 중요하지만 자동차세에서도 무시하지 못할 요소이다.
다행히(?) 소형SUV는 1,600cc이하이기 때문에 자동차세가 크게 부담되는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배기량이 적으면 적을수록 세금은 줄어들기 때문에 무시하지는 못한다.
구분 | 더 뉴 코나 | 티볼리 | 캡쳐 | 니로 | 셀토스 | 트레일블레이저 | XM3 |
배기량(cc) | 1,598 | 1,497 | 1,332 | 1,580 | 1,591 | 1,341 | 1,332 |
엔진과 출력, 최대토크
엔진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자연흡기인지, 터보인지에 따라 예열, 후열 등 관리도 해주어야 하는 등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배기량을 낮추고 터보엔진을 쓰는 추세로 가고 있다. (환경보호를 위해)
또한 출력과 최대토크도 함께 정리하였다. 서킷에서 타는 것이 아니고 고속도로에서 미친듯이 달리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최고 출력이나 최대 토크를 신경쓰지는 않는 편이지만 밟으면 바로 반응해야 한다는 등 답답한 운전이 싫은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참고로 최고 출력은 흔히 말하는 마력이다.
구분 | 더 뉴 코나 | 티볼리 | 캡쳐 | 니로 | 셀토스 | 트레일블레이저 | XM3 |
엔진 | 스마트스트림 1.6터보 | e-XGDi 150T | 직렬 4기통 터보 직분사 | 카파 1.6 GDi | 감마 1.6 가솔린 T-GDi | 1.35 E-TURBO | 터보 직분사 |
최고 출력(마력) (ps/pm) |
198 /6000 |
163 /5500 |
152 /5500 |
105 /5700 |
177 /5500 |
156 /5600 |
152 /5500 |
최대 토크 (kgm/rpm) |
27.0 /1600~4500 |
26.5 /1500~4000 |
26.0 /2250~3000 |
15 /4000 |
27.0 /1500~4500 |
24.1 /1600~4000 |
26 /2250~3000 |
연비
연비는 시내에서 타느냐 고속도로에서 타느냐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때문에 제조사에서는 도심연비와 고속 연비를 별도로 나누어 공개하고 복합연비또한 공개한다.
구분 | 더 뉴 코나 | 티볼리 | 캡쳐 | 니로 | 셀토스 | 트레일블레이저 | XM3 |
복합연비(km/L) | 13.9 | 12.0 | 13.5 | 19.5 | 12.7 | 12.9 | 13.7 |
도심연비 (km/L) |
12.7 | 10.8 | 12.1 | 20.1 | 11.5 | 12.1 | 12.2 |
고속연비 (km/L) |
15.7 | 13.8 | 15.5 | 18.7 | 14.4 | 14.0 | 16.1 |
변속기
승차감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게는 변속기 또한 중요하다.
DCT는 연비 면에서는 우수한 성능을 보이지만 수동 운전을 하듯 울렁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변속기는 개인의 취향을 많이 타는 요소 중 하나다. (관심이 없거나 관심이 많거나)
구분 | 더 뉴 코나 | 티볼리 | 캡쳐 | 니로 | 셀토스 | 트레일블레이저 | XM3 |
변속기 | DCT 7단 | 자동 6단 | 게트락 7단 EDC | DCT 6단 | DCT 7단 | CVT (무단) | 게트락 7단 EDC |
이상으로 소형SUV의 고속연비, 도심연비, 미션, 배기량, 엔진 등 주요 성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각 차종별 내가 추천하는(?) 등급과 옵션에 대해 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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