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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연재]돈 없이 하는 마케팅(8)-0원으로 상위노출하기 2편

by 072 container 2020. 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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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노출의 빈틈을 찾아라

0원으로 상위노출하기 2편

 

 

 

0원으로 상위노출하기 1편 : https://072container.tistory.com/62

 

[연재]돈 없이 하는 마케팅(7)-0원으로 상위노출하기 1편

상위노출의 빈틈을 찾아라 0원으로 상위노출하기 1편 상위노출이라 하면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떠올린다. 광고를 많이 사용한다면 검색광고를 떠올릴 수도 있다. 운이 좋아 내가 작성한 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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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있든 없든 마케팅은 노출을 통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게 하고, 그 중 일부가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많은 노출이 많은 매출을 끌어오는 것이다. (대체로) 특히나 돈 없이 마케팅 하기 위해서는 돈이 들지 않지만 소비자들에게 노출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네이버 기준으로) 블로그이기 때문에, 상위노출이라 하면 블로그를 떠올린다. 경쟁이 치열할 뿐 아니라 광고대행사에 의뢰하면 금액도 부담된다. 그래서 1편에서는 지식인을 활용해 0원으로 상위노출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지식인이 만이 0원으로 상위노출하는 방법일까? 또 다른 대안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정보검색에 유용한 'VIEW'

예전 네이버를 기억하시는가? 모바일을 기준으로 '블로그', '카페', '지식인', '포스트' 등이 모두 별개로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VIEW라는 섹션을 별도로 만들었다. 그곳에는 '블로그'와 '카페' 2가지의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이는 네이버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블로그'와 '카페'라는 것이다. 네이버가 VIEW라는 섹션을 새로 만든 것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더 빨리 제공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우리도 블로그와 카페를 주로 사용하지 않는가? 네이버도 그것을 인지하고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의 출처 중심의 검색결과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검색하는 맥락을 파악하고, 사용자가 찾고자하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뜻이다. 

 

 

내가 원하는 정보는 어디에 있는가?

내가 난생 처음 '액션캠'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고 하자. 어떤 정보를 찾아볼까? 아마 '액션캠 추천', '액션캠 종류' 등 액션캠에 관련한 가장 넓은 범위로 검색을 시작할 것이다. 어쩌면 '액션캠'을 검색해서 볼지도 모른다. 나는 난생 처음 액션캠에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종류도, 브랜드도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이다. 이럴 때의 정보는 어디가 유용할까?

 

블로그의 정보는 한가지 제품에 대한 '리뷰'다. 즉, 내가 액션캠에 대해 충분히 공부하였으며, 구매하고 싶은 모델이 2~3개정도로 압축되었을 때 각각의 제품별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한, 구매의사결정의 최종 단계 즈음에서 검색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블로그는 광범위한 키워드보다 세부적인 키워드가 유용한 경우가 많다.

 

카페는 어떨까? 네이버 카페는 '커뮤니티'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자유게시판'보다 '질문과답변'게시판이 훨씬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내가 모르는 것을 질문하기 위해 네이버 카페를 가입한 적 있지 않은가?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자마자 내가 당면한 궁금증을 질문한다. 우리는 카페의 이 점을 잘 활용해야 한다. 

 

 

카페 글을 활용한 상위노출 방법

한 때, 카페 글로도 상위노출을 대행해주는 경우가 있었다. (지금도 하는지 모르겠지만) 하지만 우리가 카페에 가입해서 글을 열심히 쓴다한들 상위에 노출될 리가 없다. 1편에서 소개한 지식인처럼, 글을 쓴다 생각하지 말고 기존 글을 활용하자. 

 

감사하게도(?) 카페의 상위노출글은 거의 대부분이 질문글이다. 카페의 성격을 잘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그만큼 이 글을 많이 본다는 이야기도 된다. 우리는 이 글에 댓글만 달면 된다. 우리가 정보를 찾을 때를 생각하면 편하다. 액션캠을 검색해서 1개의 글, 1개의 댓글만 참고하지는 않는다. 다양한 글에서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다양한 댓글에서 소개하는 제품들을 한번씩 검토하게 된다. 

 

1. 댓글 작성 방법

댓글 작성방법은 간단하다. 상위노출 된 글이 있는 카페에 가입해서 댓글을 쓰면 된다. 등업기준이 있을 경우에는 등업하고 댓글을 쓰자. 등업하고 댓글쓰는 것만으로도 상위노출이 되는데 등업이 귀찮다고 안하면 그만큼 내 제품 노출의 기회를 잃는 것이다.

 

2. 내 제품/서비스에 부합하는 글에만 달 것

지식인과 마찬가지로 상위노출 한답시고 리뷰 글에 제품을 추천한다거나 전혀 어울리지 않는 질문글임에도 불구하고 댓글을 다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소비자가 원하는 검색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질문글을 잘 읽어보고 질문에 우리 제품이 적합할 경우에만 댓글을 달도록 하자.

 

3. 옛날 글도 OK

사람들은 최신의 정보를 원한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의 경우 18~19년에 쓴 글도 상위에 노출되어 있다. 사람들은 그런 글도 클릭해서 본다. 댓글에 비교적 최신 정보가 있으면 눈이 더 가기 마련이다. (마케터는 의심하지만 소비자는 관심을 가진다.) 옛날 글이라고 지나치지 말고 댓글을 달자.

 

 


카페를 활용하는 더 좋은 방법은 해당하는 카페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것이지만 (추후에 다른 글로 설명) 상위노출을만을 위한다면 이 방법이 더 유용하다. 카페의 경우 내가 쓴 글이 상위노출이 될지도 모르고, 카페의 특성 상 잘못 홍보글을 올리면 강퇴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돈이 없어도 상위노출 할 수 있는 방법은 충분히 있다. 틈을 찾아 침투해야만 승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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