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스쿨존 우회 가능한 내비게이션 앱 / 민식이법 어린이보호구역 / 카카오네비, 티맵, 아틀란

by 072 container 2020. 3. 26.
반응형

민식이법 무섭다. 스쿨존 피해라.

스쿨존 우회 가능한 내비게이션 안내

 

민식이법이라고 불리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 3월 25일부터 본격 시행되었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고 시 처벌 강화를 통해 운전자들이 스쿨존에서 운전을 더욱 조심하도록 한다는 취지는 좋지만 처벌 규정이 과하다는 의견도 다수 있다. 민식이법이 무엇인지, 스쿨존 우회 가능한 내비게이션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본다.

 

 

 

 

 

 

 


민식이법이 무엇일까?

 

민식이법은 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안전을 대폭 강화하고 교통사고 발생 시 운전자의 처벌을 대폭 강화하는 법안이다. 스쿨존 내에서 어린이가 다치거나 사망할 경우 최대 무기징역에 처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민식이법이라고 불리는 이 법안은 충남의 한 지역에서 '김민석'이라는 어린이가 어린이보호구역 내의 횡단보도를 건너다 사망하는 사건을 계기로 만들어졌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내 과속단속카메라 설치 의무화

2. 스쿨존 내 신호등 우선 설치

3. 어린이가 스쿨존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할 경우 운전자는 3년~무기징역

4. 어린이가 스쿨존에서 상해를 당할 경우 운전자는 1년~15년의 징역 혹은 500만원~3,000만원 이하의 벌금

 

 

 

 

 

스쿨존 우회 내비게이션은?

 

운전자 입장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을 피해가는 것이 상책이다. 괜히 지나가다가 아이들이 부딪히면 억울한 상황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시행된 민식이법은 차량이 신호대기 등으로 정차해 있어도 어린이가 부딪혀 다칠 경우 운전자의 과실이 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내비게이션을 사용해 스쿨존을 우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스쿨존 우회 내비게이션 앱은 어떤 것이 있을까?

국내에 가장 유명한 앱은 카카오네비, 티맵, 아틀란 등이 있다. 각각을 살펴보자면

내비게이션 애플 안드로이드
아틀란 스쿨존 우회 없음 스쿨존 우회 가능
카카오네비 스쿨존 우회 없음 스쿨존 우회 없음
티맵 스쿨존 우회 없음  스쿨존 우회 없음

아틀란 내비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만 스쿨존 우회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의 경우 조만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티맵 스쿨존 우회도 이미 개발은 완료되었으나 내비게이션 사용성이나 골목길 추천 등의 문제 등으로 인해 스쿨존 우회 기능 공개를 검토중이라고 한다. 카카오네비의 경우 19년 12월에 스쿨존 우회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루머가 돌았지만 아직까지 업데이트는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추가)
3.27기준으로 티맵 스쿨존 우회 관련 업데이트가 나왔다. 아래와 같이 공지사항이 올라왔다.

 

 


악법도 법이라는 말이 있다. 사고 나서 후회하지 말고 미리미리 예방하는게 좋을 것 같다. 차동차로 등하교를 하는 학부모나 학원 버스를 운행하는 분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