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부모님 자동차보험 운전경력인정 가입경력인정자 등록방법 (삼성화재 기준)

by 072 container 2020. 5. 21.
반응형

부득이한 사정으로 자동차명의가 가족의 명의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나의 경우도 운영하는 자동차가 어머니 명의로 되어 있다. 지금까지 자동차보험을 가족한정으로 들었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내가 자동차의 소유주가 아니기 때문에 운전경력이 인정되지 않는다. 운전경력이 인정되지 않으면 내 명의의 자동차를 구매할 때 보험료의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

 

그래서 이번에 자동차를 알아보면서 가입경력인정방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지난 운전기간동안의 가입경력인정을 신청해 인정받게 되었다. 나는 삼성화재를 이용하고 있으니 삼성화재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현재 가입되어 있는 보험에 대한 가입경력인정이 필요할 경우

가족한정 등으로 가입되어 있는 현재의 자동차보험에 대한 가입경력인정이 필요한 경우는 홈페이지서 신청이 가능하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가입경력인정자 등록/변경' 메뉴가 있다. 저 곧에 들어가서 현재 가입되어 있는 보험을 조회하고, 가입경력인정이 필요한 사람의 인적사항을 기재하면 된다. 이 때는 당연히 보험가입범위 안에 있는 사람만 적용 가능하다. 

 

 

이미 가입기간이 만료된 보험에 대한 가입경력인정 방법

이미 가입기간이 만료된 예전 보험이라 하더라도 가입경력인정을 받을 수 있을까? 나는 운전경력이 10년이 되지만 가입경력인정은 최근 1~2년 밖에 하지 않아 이전 보험에 대한 가입경력인정이 필요했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가입경력인정이 가능하다. 고객센터에서 상담을 남기면 간단히 해결된다. 

 

가입경력인정을 하고 싶다라고 고객센터에 남기면 고객센터에서 전화가 온다. 어느기간의 보험가입에 대한 가입경력인정을 받고 싶은지 말하면 고객센터에서 조회를 해준다. 해당 보험의 가입경력인정이 가능하다면 가입인정을 해주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계약당사자(보통 부모님)에게 유선상으로 동의를 얻어야 한다. 고객센터에서 계약당사자에게 전화를 걸어 동의여부를 확인하고, 동의 시 가입경력이 인정된다. 가입경력인정이 완료되면 문자로 통보가 된다.

 

 

참고사항

운전경력인정으로 인한 보험료 할인은 최근3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최근 3년의 운전경력이 인정되어 있다면 굳이 추가로 가입경력인정을 받을 필요가 없다.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했을 경우 운전경력인정 가입경력인정을 미리 챙겨두면 추후에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잘 챙겨두자. 혹시나 잊을 경우 고객센터에서도 처리해주니 포기하지 말고 하나하나 차근차근 챙기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